기독교

리센티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일신 야훼(하느님)을 섬기며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자 구세주로 믿는 종교이다. 유대교의 분파에서 시작된 종교이기에 아브라함계 종교중 하나로 여겨진다.

종파[편집]

크게 카톨릭(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유니테리언으로 나눌 수 있다.

교황 중심의 카톨릭, 동방 대주교 중심의 정교회는 오랜 역사와 탄탄한 교회 조직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개신교는 종교개혁 이후에 여러 교피들로 분회되면서 생겼으며, 교파들마다 성향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나 성공회를 제외하면 교단 전체를 아우르는 목사들의 수직적 교회조직이 없다.

유니테리언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표족인 유니테리언 교파로는 병역 거부와 수혈 문제로 입방아에 오르는 여호와의 증인

한국[편집]

개신교 교파들은 합쳐서 20% 정도 되며 불교와 함께 양대종교이다. 한국 종교 중에서 교단이나 사람들마다 성향이 극우에서 극좌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하다보니 같은 종파로 봐야할지 애매한 상황. 애초에 개신교 자체가 하나의 종파가 아니기도 하지만.

교주가 자칭 재림주라고 주장하는 이단 사이비 종파들도 은근히 있다.

카톨릭을 천주교라고 하며, 개신교보다 역사가 오래되어 약 200년도 넘었다. 8% 국민이 카톨릭 신자이다.

정교회 교인이나 유니테리언들은 한국에서 보기 힘들다. 

다른 종교[편집]